대서 절기가 어제 7/23 장맛비를 맞으며 지나갔다 대서大暑 한자 뜻풀이로 보면 여름에 가장 더운 시기인 것이다 그러나 어제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는 바람에 별 더위 없이 소리 없이 지나가버렸다 대서라는 말을 들으며 지금 우리는 가장 더우진 시기를 보내고 더위를 잊어 보려고 여러 가지 방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예전 사람들은 여름 철 복날에 집주변 강가에 나가 수렵을 하여 어죽을 끌어 먹었다고 하고 그리고 더운 여름철엔 밀가루 반죽으로 만드는 수제비를 많이 먹었다고 한다 수제비는 밀가루 음식으로 수제 미 밀가루가 약간은 찬성분이 들어 있어 더위를 식혀 주었던 것 같다
그리고 초복에는 삼계탕과 영양탕으로 몸을 보신 하였다 최근에는 개고기를 먹는 이가 많이 줄어들어 우리 고향 개고기 식당들도 예전 메뉴인 개고기가 아닌 갈비탕으로 바꿔가고 있다 그렇게 개고기는 아주 예전부터 우리 민가에서 몸 봇긴으로 많이 먹었다고 하니 우리 민족의 식성은 계절과 밀접한 관련이 많은 것 같다
땀이 많이나고 일하기 불편한 대서 시기에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삼계탕과 같은 음식을 이제는 집으로 시켜서 먹고 최근 늘어지게 유행하는 코로나-19 등으로 음식점 방문 매출이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하니 자연스레 배달 음식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가구들이 참 많이도 늘어났다고 한다
대서 절기는 1년중 반을 넘기며 8월로 가는 길목에서 더위로 지쳐가는 그런 시기다 모두가 지쳐 가고 있을 때 대서 절기를 시점으로 복날이 시작되고 그 더위를 조금 있고 잠시 기운을 충전하는 시기 그리고 농사일로는 약간의 더위로 공백이 있어 지나온 농사일을 되돌아보고 이렇게 성장해온 지금까지의 나의 모습에 감사하며 이웃과 잘 조화해 살아가려는 그런 의미의 삶이 녹아 있는 절기인 듯하다
대서라는 절기를 더욱 궁금해 인터넷 백과 사전에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대서
소서와 입추(立秋) 사이에 들며, 음력 6월, 양력 7월 23일 경이다. 태양의 황경이 120°가 되는 때이다. 이 시기는 대개 중복(中伏) 때이며 더위가 심한 시기이다. 옛날에는 논의 김을 매어주었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논 김은 매지 않는다.
그러나 밭 김은 매어주고 논밭두렁의 잡초 베기와 퇴비장만 등이 이 무렵에 계속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대서 입 기일(大暑入氣日)로부터 입추까지의 기간을 5일씩 끊어서 삼후(三候)로 하였는데, 초후(初候)에는 썩은 풀이 변하여 반딧불이 되고, 중후(中候)에는 흙이 습하고 무더워지며, 말후(末候)에는 큰비가 때때로 내린다고 하였다.
이 무렵은 몹시 더우며, 소서 때로부터 장마전선이 한반도에 동서로 걸쳐 큰 장마를 이루는 때가 자주 있다. 또한, 참외나 수박 등이 풍성하고 햇밀과 보리를 먹게 되고 채소가 풍족하며 녹음이 우거지는 시기로, 과일은 이때가 가장 맛이 난다.
그러나 비가 너무 많이 오면 과실의 단물이 없어지는 반면 가물었을 때 과실 맛이 난다고 한다. 특히, 수박은 가뭄 뒤에 가장 제맛을 낸다.
24절기 중 열두 번째 날로 소서(小署)와 입추(立秋) 사이에 있는 절기. 24절기는 기본적으로 태양의 궤도인 황도의 움직임을 기본으로 정해 지므로 양력 날짜에 연동된다. 대서 무렵에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펼쳐진다
'대서'라는 말은 '큰 더위'라는 뜻으로 '작은 더위'를 뜻하는 절기인 '소서' 다음에 오며, 연중에서는 1월에 있어 '작은 추위', '큰 추위'를 뜻하는 절기인 소한(小寒), 대한(大寒)과 대치되는 시기이다. 중국의 전통의학서인 <황제내경(黃帝內經)>(기원전 475~221)에 계절의 변화와 인간의 삶에 대해 언급된 이래, 당나라의 역사서인 <구당서(舊唐書)>(945), 원나라의 <수시력(授時曆)>(1281) 등 여러 문헌에 대서 기간을 5일 단위로 3 후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 기록에 따르면 대서의 초후(初候)에는 썩은 풀에서 곤충이 자라고, 중후(中候)에는 흙이 습해지며 날씨가 더워지고, 말후(末候)에는 큰 비가 때때로 내린다.
대서에 대한 이런 묘사가 조선 초 이순지(李純之) 등이 펴낸 <칠정산 내편(七政算內篇)>(1444) 등 한국의 여러 문헌에도 인용되고 있는데, 중국 문헌의 절기는 주(周) 나라 때 화북(華北, 지금의 화베이 지방으로 베이징과 텐진이 있는 지역) 지방의 기후가 바탕이 된 것이기 때문에 한국의 지역 기후와는 차이가 있어 이런 절기 묘사는 실제로 한반도의 소서 시기의 기후와 유사하다. 한반도에서는 장마가 지나고 무더위가 가장 심할 때여서, 대서에는 "더위로 염소뿔이 녹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대서 시기가 지나면 바람에서 가을 냄새가 느껴지는 입추가 온다.
대서를 전후해서 한반도에는 장마전선이 끝나고 폭염이 기승을 부리며, 중복 무렵에 해당되어 더위를 피해 계곡을 찾거나 보양 음식을 마련해 먹는다. 고대 중국에서는 대서를 맞아 황제가 신하에게 얼음을 하사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 얼음은 겨울에 채취하여 빙고에 저장했던 것을 꺼낸 것으로, 베이징에 여러 곳의 빙고가 있었다. 또한 대서를 전후하여 민간에서는 햇볕에 옷을 말리고, 사찰에서는 경서를 꺼내어 습기를 제거하기도 했다. 더운 여름철을 위한 보양식으로는 연잎 죽을 즐겨 먹었다.
한반도에서는 장마철에 부쩍 자란 잡초를 베어 퇴비를 장만하며, 논밭에 무성한 김매기에 여념이 없는 계절이다. 수박과 참외 등 여름 과일이 풍성하여 더위에 지친 입맛을 살려준다. 조선 후기 다산 정약용의 아들 정학유(丁學游)가 지은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중 '유월령(음력이므로 대체로 양력 7월 무렵에 해당)'에 소서, 대서 절기에 대한 당시 농촌 풍습이 전한다.
이렇듯 대서라는 절기는 24절기 중 12번째에 해당되는 절기라는 것과 대서는 장마가 끝나고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라는 것과 논과 밭에 김을 매는 시기 그리고 시기적으로는 중복 때와 같고 양력으로 정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대서는 여름과일이 풍성해 더위에 지친 입맛을 살려 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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