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벌

[스크랩] 인공분봉의 각가지

한마음주인공 2009. 2. 18. 16:19

□ 분봉열과 증상

  새 일벌이 많이 태어나고 유밀이 왕성해지면 봉군의 세력이 크게 불어나 더 이상 알을 낳을 곳이 없어지고 일벌들은 꿀이나 화분을 저장할 장소에 제한을 받아 봉군의 세력에 비해 비좁음을 느끼게 되어 분봉 열을 더욱 가속화시켜 두 봉군으로 나누어지려는 준비를 서두르게 한다.

  분봉 열의 증상으로는 수벌 양성, 왕대 조성, 설벌떼 증가, 왕대의 봉개, 여왕벌의 산란 중단 순으로 진행된다. 분봉열의 가장 첫출발은 수벌 양성으로부터 시작된다. 수벌이 출방하기 시작하면 왕대를 지어 새 여왕벌 양성에 돌입한다. 왕대를 짓는 순서는 첫 왕대가 지어져 왕대에 알을 낳으면 4∼5일 후에 둘째 왕대를 지어 알을 낳고, 그 후 3∼4일 후에 셋째 왕대를 지어 알을 낳고, 2∼ 3일 후에는 넷째 왕대를 지어 알을 낳다가 그 후에는 일시에 여러 왕대를 짓고 알을 낳는다. 분봉열의 성숙은 왕대가 봉개 되면서 시작되는데 이 무렵이면 여왕벌은 산란을 서서히 중단하여 배가 홀쭉해지는 현상으로 진행된다.


□ 인공 분봉 요령

① 중간 나누기

토종 벌통을 내검하여 벌집이 일벌에 가려 보이지 않는 강군이 되었을 때 여왕 벌집을 준비하고 벌통을 뒤집은 후 밑으로 [여왕벌과 일벌들을 내려 몰은 후 꿀 집과 유충 집이 공존하는 부분을 칼로 절단하여 유충 벌집은 기존의 자리에 놓고 꿀 집과 일벌 그리고 여왕벌은 새로운 자리에 놓고 충격을 주어 일벌들을 날려 회귀성을 없애 준후 새로운 자리에 안치하여 준다. 그러면 일벌들의 회귀 본능에 의하여 절반 정도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서 유충을 키우면서 여왕벌을 만들어 일을 하게 되고 새로운 자리에는 여왕벌, 어린 일벌들, 충격에 날랐던 일벌들이 새로운 산림을 시작하는데 7일 정도는 외부의 출입이 거의 없다가 서서히 일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것은 나이 많은 일벌들이 회귀 본능이 강하여 기존의 자리로 많이 날라 갔기 때문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이상은 전혀 없다. 이 방법에서 주의 사항은 08∼15시에 인공분봉 해야 하며 분봉 후 비가 내리지 않아야 좋다.


③ 빈 벌통 이용하기

[토종벌을 위에서 아래도 내려 몰은 후 꿀 집과 유충 벌집의 경계 부분을 절단하여 빈 벌통 1개를 중간에 넣어 놓으면 일벌들은 벌집을 짓는다. 꿀벌의 특성상 새로 건설된 벌집에는 여왕벌이 산란을 먼저 하고 일벌이 태어난 후에 꿀을 저장하는 습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중간에 빈 벌통을 넣은 후 10일 정도 지내게 되면 유충 벌이 자라서 일부는 봉개를 하게 된다]. 그때 다시 토종벌을 위에서 아래도 내려 몰은 후 하부벌통 절단면을 들고 빈 벌통 2개를 넣어 주면 일벌들은 절단된 벌집을 깨끗이 청소하면서 상부벌통과 하부벌통으로 절반 정도 나누어지게 되는데 배속에 알을 갖고 있어 몸이 무거운 여왕벌과 금방 태어나 이동하기에 불편한 유아 벌들은 상부와 하부 간 벌통의 거리가 멀어 하부벌통에 그냥 머물러 있게 된다. 이때 위 상단 부분의 상부벌통을 기존의 자리에 두고 하부벌통을 새로운 자리로 옮기어 안치하여 준다. 이 분봉 방법은 주로 토종벌 공격을 두려워하거나 낮에 바쁜 사람들에게는 야간에 분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④ 멀리 이동하기

[토종벌을 위에서 아래도 내려 몰은 후 꿀 집과 유충 벌 경계 부분을 절단하여 빈 벌통 1개를 중간에 넣어 놓으면 일벌들은 벌집을 짓는다. 꿀벌의 특성상 새로 건설된 벌집에는 여왕벌이 산란을 먼저 하고 일벌이 태어난 후에 꿀을 저장하는 습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중간에 빈 벌통을 넣은 후 10일 정도 지내게 되면 유충 벌이 자라서 일부는 봉개 하게 된다]. 그때 하부벌통의 절단면을 들고 빈 벌통 1개를 넣어 주면 일벌들은 절단된 벌집을 깨끗이 청소하면서 상부벌통과 하부벌통으로 각각 절반 정도 나누어지게 되는데 이때에 상부벌통을 1㎞정도 옮겨 주면 유충벌이 있어 애소성이 발생되고 기존의 자리로부터의 거리가 멀어져 회귀성이 약해져서 기존의 자리로 오지 않고 새로운 벌집을 짓게 된다. 이 분봉 법은 집에 있는 벌통을 농약이 없는 청정 지역인 산으로 분봉하여 옮기기에 매우 좋은 장점이 있다.


⑤ 기존의 꿀벌자리 제거하기

[토종벌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 몰은 후 꿀 집과 유충 벌 경계 부분을 절단하여 빈 벌통 1개를 중간에 넣어 놓으면 일벌들은 벌집을 짓는다. 꿀벌의 특성상 새로 건설된 벌집에는 여왕벌이 산란을 먼저 하고 일벌이 태어난 후에 꿀을 저장하는 습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중간에 빈 벌통을 넣은 후 10일 정도 지내게 되면 유충 벌이 자라서 일부는 봉개를 하게 된다]. 그때 하부벌통의 절단면을 들고 빈 벌통 1개를 넣어 주면 일벌들은 절단된 벌집을 깨끗이 청소하면서 상부벌통과 하부벌통으로 각각 절반 정도 나누어지게 되는데 이때에 기존의 자리를 없애고 기존 자리를 중심으로 해서 앞과 뒤 또는 좌와 우로 기존의 자리에서 각각 50㎝정도의 거리를 두어 꿀벌들의 기존 자리로의 회귀를 막아 준다. 이러한 분봉 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벌통을 설치할 때 벌통간 거리를 각각 최소 2m정도의 거리를 두고 설치하여야 한다.


(내검시 주의사항)

① 하단부의 벌집이 지저분하고 짙은 갈색이면 무왕벌 아니면 부저병

② 개봉된 벌방에 유충이 없으면 부저병

③ 유충이 윤기가 없고 검갈색이면 부저병

④ 육각형의 벌집에 2개 이상 산란하였으면 무왕벌

⑤ 벌통 안에 작은 수벌집이 있거나 작은 수벌이 많으면 무왕벌

⑥ 분봉한 토종벌이 벌집 끝에 여왕 벌집을 만들었으면 무왕벌

⑦ 분봉한 벌통 벌집이 유백색이라도 정육각형의 벌집 모양이 크면 무왕벌

출처 : 심심산골 바위촌
글쓴이 : 봉선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