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동십훈 (檀童十訓)
한민족의 문화보존의 대표적 예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단동십훈(檀童十訓)이다. 언제, 누가 만들었다는 기록은 없다. 머나먼 단군시대부터, 왕족들의 교육방식이었다는 것만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아기들을 키울때 아무 의미를 몰랐던 놀이이고 한자를 가차해서 부른것 입니다 펌해왔습니다
제1훈: 도리도리(道理道理) 머리를 좌우로 돌리게 하면서 아이에게 가르치는 십훈중 최초의 교과목이다. 자라면서 천지만물이 무궁한 하늘의 도리로 생겼듯이 너도이런 도리로 태어났음을 잊지 말라는 자연의 섭리를 가르치는 도교육이다. (목의 경락을 풀어주고 기를 소통시킨다)
제2훈: 불아불아(弗亞弗亞) 걸음마를 막 시작한 아이의 허리를 양손으로 잡 고 좌우로 기우뚱 거리며 할아버지 할머니는 “부라부라” 하며 손자, 손녀의 귓가에 들려준다. ‘불(弗)’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다는 뜻이다. ‘아(亞)’는 땅에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의미다. 그래서 ‘불아’는 단군신화에서처럼 신이 사람으로 땅에 내려오고, 신선이 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갔다는 상징에서 영원한 생명을 지닌 어린이에의 예찬 으로 풀이된다. “귀한 내 새끼,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라 세상을 밝게 해주렴.” 이런 소원으로 다시 풀어도 무방하다.
제3훈: 시상시상(詩想詩想) 아이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 하며 흥얼댄다.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는 한에서 시작되었다는 조상들의 생명시원이 나타난 말이다. 우리 아버지의 아버지를 거슬러 올라가면 끝간데는 ‘한’의 자리라는 것이다. 때문에 ‘시상시상’은 어른 공경을 품고 있는 경로사상의 표현이기도 하다. (평형감각을 익히게 한다)
제4훈: 지암지암(持闇持闇) 두 손을 폈다 쥐었다 하는 동작과 함께 엄마는 “지암지암(잼잼)” 하며 손놀림을 가르친다. 현묘한 도란 쉬이 깨칠 수 없다. 두고두고 살아가며 알게 된다. ‘암(闇)’은 어둡고 혼미스럽다는 뜻이다. ‘지암’은 세상의 혼미한 것을 가려서 파악하라는 의미다. 외래사상의 전개에 대한 경고로 풀어도 무리는 없어 보인다. (손과 팔의 힘을 길러주게 된다)
제5훈: 곤지곤지(坤地坤地)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왼손바닥을 펴게 한 다음 오른 손 검지로 왼손 바닥을 찧게 하며 엄마는‘곤지곤지’한다. ‘십(十)’이라는 글자의 모양새는 음(一)을 양(ㅣ)이 관통하는 모습이다. 음양조화의 상징이다. 이것을 알면 땅의 이치(坤地道)도 깨닫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손바닥에 내장과 연결되어 있는 기를 소통시킨다.)
제6훈: 섬마섬마(西魔西魔) 아기의 다리힘이 생기면서 한 발짝 두 발짝 걸음마를 시작할 때, 부모는 아기 걸음마의 귀여움과 신비에 매료된다. 섬마는 ‘서의 마귀’라는 의미다. 서마도(西魔道), 곧 서쪽의 마귀 정신에 물들지 말라는 조상의 경고다. 섬은 ‘서다(立)’의 준말이다. 동도(東道)만으로는 안 된다. 동도서기(東道西器)의 조화로 홀로서기, 자주독립을 하라는 민족의 염원이 담긴 가르침이다.
제7혼: 업비업비(業非業非) 아이에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을 말할 때 (애비애비)약간 겁주는 말이 ‘업비’다. 무서움을 가르치는 말이기도 하다. 올바른 도에 맞지 않는 생활은 정업(正業)이 아니다. 접화군생(接化群生)이어야 한다. 이런 일에 접하는 모든 것을 살리는 것이 올바른 업이라는 말이다.
제8훈: 아함아함(亞合亞合)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내는 동작이다. 두손을 가로 세로로 포개면 ‘아(亞)’자 모양이 된다. 이것은 천지 좌우의 형국을 내 가슴속에 모신다는 것을 상징한다. 시천주(侍天主)의 의미와 상통한다. (오관과 뇌를 자극해주어 총기를 더한다)
제9훈: 작작궁 작작궁(作作弓 作作弓) 머리운동을 하는 교육이 끝나면 손바닥으로 손뼉을 치며 노래를 배운다. 천지좌우와 태극을 맞부딪쳐서 흥을 돋우며 궁(弓:태극)의 이치를 알았으니 이제는 손으로 궁(弓)을 만들어 보고 그 이치를 깨달으라는 것이다. 사람으로 와서 신(神)으로 가는 이치(弓)를 알았으니 그 기쁨, 손뼉을 치며 기쁘게 노래하며 춤추자는 의미가 들어있다.
(남을 칭찬하고 화합하는 뜻을 말한다.)
제10훈: 질라아비 훨훨의(羅阿備活活議) 나팔을 불며 춤추는 동작이다. 이제 천지 우주의 모든 이치를 깨달았으니 기쁘다. 이제 지기(地氣)를 받아 태어난 이 육신, 활활(活活) 잘 자라도록 살아가자는 뜻이다. 이밖에도 ‘깍꿍(覺弓)’이라는 것도 있다. 아이를 놀라게 해 주려고 눈을 크게 뜨고 “깍꿍”한다. 궁(弓)은 새을(乙)자 모양의 음양을 말하며 우주의 근본을 의미한다. 각궁은 근본을 깨달으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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