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벌

[스크랩] 월별 벌관리 요약 입니다

한마음주인공 2009. 2. 13. 13:13

2월의 토종벌관리

① 폭설시 벌통의 꿀벌 출입문에 덮여 있는 눈을 제거하여 준다.
②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입춘(立春)부터는 여왕벌의 산란이 시작됨으로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한다.

 

3월의 토종벌 관리

① 지방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대게 3월 초순경이면, 토종벌들이 출입문 밖으로 나아가 주로 꽃가루와 물을 물어 드린다. 꽃가루와 물의 유입이 많아지면 여왕벌의 산란력이 높아져 유아 방의 영역이 넓어진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시베리아와 양쯔강 기단의 영향을 받아 화창한 봄 날씨에서 갑자기 쌀쌀해지는 꽃샘추위가 있다. 이때에 유충들이 동사하지 않도록 토종벌 보온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② 따뜻한 날 토종벌통을 들고서 밑에 싸여 있는 오물을 제거하여 주고 여왕벌이 벌통 내부에 있는 지를 검사하여 준다. 무왕벌은 벌집 모양과 벌집 속에 들어 있는 산란 개수와 모양을 보고 알 수 있으며 무왕벌통은 주위의 약군과 합봉 하여준다.
약군은 도봉우려가 있으니 출입문을 꿀벌 1마리만 통과 할 정도의 작은 크기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③ 토종벌이 먹이를 많이 소비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3월 말경 어린 유아벌들이 만이 탄생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시긴 꽃꿀의 유입도 많지 않아 벌통 상단에 벌꿀 유무를 확인하거나 벌통을 들어 벌통의 무게로 벌통 속의 남아 있는 벌꿀의 양을 어림잡을 수도 있다.
④ 3월말경 수벌 집을 만들어 분봉열이 발생되는 강군을 선택하여 벌집의 크기를 좁게 하여 주고 보온덮게 활용 특수 봄철 보온을 하여 벌통 내부의 온도를 높게 유도, 여왕벌집을 만들게 하여 4월 달에 인공분봉 하여준 벌통에 이식 하여줄 여왕벌집을 만든다.
⑤ 여왕벌집을 만드는 벌통이 아닌 다른 벌통들은 토종벌들이 부지런히 벌집을 짖게 공간을 확보하여 주어 여왕벌 산란을 촉진하여 주어 유충방의 확대로 조속한 시간에 강군이 될 수 있도록 하여 4월 달 토종벌인공분봉을 준비하여 준다.

 

4월의 토종벌관리

① 4월초까지 여왕벌과 일벌 몇 마리인 약군인 토종벌은 디른 벌통의 유아벌들을 보충하여 약군을 구제하여 준다.
② 토종벌통의 보온 덮개를 해체하여 준다.
③ 토종벌 인공분봉하여 안치할 새로운 자리를 만들고 빈 벌통을 미리 준비하여 준다.
④ 소수의 자연분봉을 대비하여 봉장 인근의 나뭇가지에 굴피껍데기를 끈에 묵어서 매달아 놓는다.
⑤ 산으로 도망하고 합봉하는 토종벌을 대비하여 자루망을 준비하여 놓는다.
⑥ 준비한 여왕벌집의 끝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면 토종벌을 인공분봉하여 준다. 토종벌인공분봉시 준비된 여왕벌집만 있으면 수벌집을 짖지 않아 아직 분봉열이 발생하지 않은 토종벌도 기능하며 벌통을 들고 보았을 때 벌집이 보이지 않는 정도이면 된다. 분봉열에 관계없이 인공분봉 하여야 양질의 벌꿀 생산에 성공 할 수 있도록 한다.
⑦ 인공분봉하여 준 후 원래의 자리에 있는 하단 벌통에 왕대를 이식하여 준다.
⑧ 인공분봉하여준 하단 벌통의 변성 왕대를 제거하여 2차 분봉을 차단 하여준다.

 

5월의 토종벌관리

① 인공분봉하여준 토종벌통을 내검하여 여왕벌의 유무를 확인하여 준 후 무왕벌은 여왕벌집을 이식하여 준다.
② 아직 분봉하지 않은 토종벌은 계속하여 분봉하여 주고 분봉이 끝나고 유충집이 봉개된 토종벌은 빈 벌통을 넣어 주어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 2차분봉을 억제시켜 양질의 꽃꿀을 모아 오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여 준다.
③ 늦게 분봉한 토종벌들의 여왕벌 검사 및 왕대 이식을 하여준다.
④ 인공분봉하여준 하단 벌통의 변성 왕대를 제거하여 2차 분봉을 차단 하여준다.

 

6월의 토종벌관리

① 약군이라 아직 분봉하지 못한 벌통을 최종적으로 분봉하여 주고, 자연분봉법을 활용 할 경우에는 분봉 절정기이며 온도가 높고 꽃이 많아 산으로 도망가려는 토종벌이 많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② 인공분봉한 토종벌의 분봉열을 점검하여 준다.
③ 빈 벌통을 고여 주어, 분봉 열을 억제하여 주고, 벌집짖기를 유도하여 주어야 한다.
④ 늦게 분봉한 토종벌들의 여왕벌 검사 및 왕대 이식을 하여준다.
⑤ 인공분봉하여준 하단 벌통의 변성 왕대를 제거하여 2차 분봉을 차단 하여준다.

 

7월의 토종벌관리

① 벌통의 상단부분의 주저리를 점검하여 우기를 대비하여야 한다.
② 6월 말경에 분봉한 벌들은 충분한 먹이를 확보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일찍 분봉한 벌통의 꿀을 보충하여 주어야 한다.

 

8월의 토종벌관리

① 방어벌통을 활용 양벌·땅벌 그리고 말벌의 공격에 대비하여야 한다.
② 벌통의 환풍에 신경써 꿀벌들을 더위로부터 보호하여 여왕벌이 산란을 중지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③ 벌통내부의 벌꿀 유, 무를 확인하여 보충을 하여준다. 무밀기인 8월에는 자칫하면 여왕벌이 산란을 중지하여 꿀벌이 약군이 되어 벌통을 이탈하기 쉽다.

 

9월의 토종벌관리

① 방어벌통을 활용 땅벌 과 말벌의 공격에 대비하여야 한다.
② 빈 벌통을 고여 주어 벌집 짖기를 유도하여 준다.

 

10월의 토종벌관리

 

① 월동대비 꿀 채밀 및 벌 먹이량 확인 및 준비를 한다.

 

11월의 토종벌관리

 

① 월동대비로 최소 보온 (사료포대)을 해준다.

 

12월의 토종벌관리

 

① 밑판을 제거 후 소문을 최소화 시켜 준다.

 

1월의 토종벌관리

 

① 동절기 동사 예방 및 눈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 하여 준다.


 

출처 : 토종벌을 사랑하는 모임
글쓴이 : 토사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