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乘 起信論 疎" 핵심 요약 (계속1)
※ 마음을 오염시키는 염법훈습 과정
- 업식(=妄心) : 본래 마음이 무명(무지)로 인해 움직여 무명업상이 나타남
- 전식 : 업식이 무명에 영향을 끼쳐 '나'라는 생각을 만들어 능견상이 나타남
- 현식 : '나'라는 생각이 생기자 '너', '남'처럼 나와 상대되는 대상이 생기는 경계상이 나타남
- 지식 : 나/너, 천재/바보, 남자/여자, 적/동지로 나누며 아라야식의 저장 창고에 있는 수많은 씨앗 중 나에게 맞는 것만 가져다 쓰면서 좋아하고 싫어하며 정상과 비정상을 생각함
- 상속상 : 이러한 마음을 끊임없이 이어 가며
- 집취상 : 좋아하고 싫어하며 정상과 비정상에 집착함
- 계명자상 :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이름과 의미를 부여함
- 기업상 : 싫다고 생각하는 애를 따돌리거나,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말과 행동을 함
- 업계고상 : 생각, 말, 행동의 결과로 고통을 받음
※ 정법훈습 과정
우리의 본래 깨끗한 마음인 진여가 작동해 무명에 영향을 주면 어리석고 무지한 마음이 깨끗하게 바뀜
- 자체상훈습 : 내 속에 있는 진여를 닦아 익히는 훈습
- 用(용)훈습 :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진여를 닦아 익히는 훈습 [ 인과 연이 제대로 만난 경우, 인은 있는데 연은 없는 경우, 연은 있는데 인이 없는 경우 ]
※ 마음(=진여)가 위대한 이유(三大)
- 體大(체대) : 진여 자체의 성질이 위대함. 무명을 없애면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짐
- 相大(상대) : 진여의 공덕이 위대함. 德=得 한순간에 무명을 사라지게 하는 큰 지혜를 얻을 수 있다. 大智慧光明=진여=열반
- 用大(용대) : 진여의 작용이 위대함. 부처들이 큰 자비심으로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 세계를 윤회하는 모든 중생을 가르쳐 모두가 열반의 삶을 살도록 도와줌
※ 四信(사신) : 진여, 부처님, 부처님의 가르침, 수행자에 대한 믿음
※ 깨달음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우선 發心을 해야하는데, 발심에는 아래 3가지가 있다.
- 信成就發心(신성취발심) : 대승에 대한 믿음을 성취하고, 수행하고자 마름 먹는 것
- 解行發心(해행발심) : 이해하고 실천하면서 도를 닦고자 마음 먹는 것 (cf. 현인 : 상사각을 얻은 이)
- 證發心(증발심) : 깨달음을 증득한 단계에서 도를 닦고자 마음 먹는 것
※ 진정한 믿음을 얻어 깨달음에 이르려면 네 단계의 과정이 필요
- 훌륭한 성현들의 가르침을 일단 믿기 [신성취발심]
- 왜 그런지 자세히 이해하기 [해행발심]
- 실제로 실천해 보기 [해행발심]
- 진짜 깨달음에 이르기 [증발심]
※ 믿음이 생기게 하는 4가지 방법
- 연기법을 믿는다
- 열가지 착한 일을 한다
1.살아 있는 것을 죽이지 않는다, 2.훔치지 않는다, 3.음란한 짓을 저지르지 않는다, 4.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5.남을 괴롭히는 나쁜 말을 하지 않는다, 6.이간질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 7.교묘하게 꾸미는 말을 하지 않는다, 8.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9.화내지 않는다, 10.어리석은 생각에 집착하지 않는다.
- 고통에서 벗어나 깨달음을 얻겠다고 마음 먹는다 (=발심)
- 모든 부처를 받들어 공양한다
※ 믿음의 단계는 아직 깨달음의 길에 확실히 들어섰다고 볼 수 없다. 깨달음의 길에서 물러서지 않는 사람이 되려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
- 1단계 : 진여를 잊지 않아야 함. 즉, 어떤 상황에서도 내속에 흔들리지 않는 텅 빈 듯 고요하고 그윽한 마음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함. [상사각 수준]
cf. 진여가 있음을 알게 되는 방법 : 사마타 수행법과 위빠사나 수행법 (=止觀수행=명상)
- 2단계 : 진여로 돌아가려는 마음을 먹어야 함. [수분각 수준]
- 3단계 : 미래가 다할 때까지 모든 중생이 깨달음을 얻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돕겠다는 큰 소원을 세워야 함. [구경각 수준]
※ 위
2단계 수준에서는 진여가 머무는 수준이기 때문에 깨달음의 길로 가는 특별하고 확실한 방법인 육바라밀을 행해야 함.
- 보시바라밀 : 남에게 베푸는 것
- 지계바라밀 : 계율을 잘 지키는 것
- 인욕바라밀 : 참고 견디는 것
- 정진바라밀 : 정성을 다해 노력하는 것
- 선정바라밀 : 헛된 생각을 버리고 고요하게 정신을 집중하는 것
- 반야바라밀 : 모든 존재의 본래 모습을 그대로 아는 지혜를 언든 것
※ 위 3단계 수준은 진여가 뿌리를 내린 수준이지만 완전한 깨달음의 단계는 아님. 지혜와 진리를 얻으려는 마음을 먹고 계속 공부해야 구경각의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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