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인 전정호님이 카톡으로 &&& 제목 : 한국의 < 홀수 문화.> &&&라는
글을 주셔서 사진첨부 정리 작은별밭과 함께 합나다
제목 : 한국의 < 홀수 문화.>
<홀수>는 우리 민족
精神文化(정신문화)의 <깊은> 뿌리다.
거슬러 올라가 보면
까마득한 시절부터
조선의 魂(혼)속에 묻혀
내려온 民族文化(민족문화) 다.
자연스런 일상생활의
넉넉한 慣習(관습)에서 얻어진
智慧(지혜)의 소산으로
<홀수>는-- 딱 맞아- 떨어지는
<짝수>에-- 비해서
넉넉하고 <여유>롭다.
그중에서도
특히 < 3 >을
選好(선호)하고 있지만
1 .3 .5 .7 .9 모두가
우리 생활 속 <깊이>
脈(맥)을 내리고 있다.
우선 <國慶日(국경일)>이라든가
名節(명절)이 모두
<홀수 날> 이다.
뿐만 아니라
때 맞춰서
돌아오는 節氣(절기)가 거의
<홀수 날>에 들어있다.
<설날>과 <추석>이 그렇고
정월 대보름(1월15일 삼짖날(3월3일 )
단오(5월5일 ) 칠석(7월7일)
백중(7월 15일 _이 그렇다.
9월 9일은 <구중>이라 하여
남자들은 詩(시)를 짓고
여자들은 국화전을 부쳤다.
天高馬肥(천고마비)의 살찌는
계절을 즐기던
조상님들의 흐뭇한
얼굴이 떠오른다.
생활 곳곳에 뿌리 내린
< 3 >의 의미는
더욱 다양하다.
사람이 죽으면
3일葬(장) 아니면 5일장을
치르는 것이 보통이지
4일장이나 6일장은 없다.
역시 삼우제(三虞祭)가 있고
<49제>라는
追募(추모)의 날이 있다.
亡者(망자) 앞에서는
홀수 날을 택하여
최대의 예우를 지키는 것이
뿌리 깊은 전통이다.
심지어 祭物(제물)을 올려도
< 홀수>로 올리지
<짝수>로는 차리지 않는다.
돌탑을 쌓아도
3 5 7 9 홀수 층으로
올렸을 때에
시각적으로 안정감이
들면서 보는 마음을 편케 한다.
애기를 낳고 금줄을 쳐도
세이레(三七日)동안 출입을 삼갔다.
신성한 생명을 지키면서
축복하자는
삼신할미의 준엄한 고지(告知)다.
봉투에 돈을 넣어도
우리 서민들은
두 자리 수가 아닌 이상
3만 원 아니면 5만 원을 넣었지
4만 원이라든가 6만 원짜리
<기부 촌지>는 보기 어렵다.
상납금을 강요하는 교장이
교감에게
넌지시 말씀하셨다고 한다.
‘짝수로
인사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
여지껏 그런 것도< 모르느냐’ >
호통을 치는 바람에
백만 원을
더 얹어서 바쳤다고 한다.
쥑일 놈 같으니라구!
이렇듯
< 3 >이라는 숫자가
우리들
생활 중심에서 軸(축)을 이루고 있다.
춥고 긴긴 겨울을
삼동(三冬)이라 했고
무더운 여름을 건너가려면
삼복(三伏)을 견디어야 한다.
무리를 일컬어
<삼삼오오>라 했고
색깔을 이야기할 때도
<삼원색>이 근원이다.
상고(上古)시대에
우리나라 땅을
마련해 준
삼신(三神)이 있다 하여
생명신으로 섬긴다.
삼재(三災) 가 있는가 하면
또 삼재(三才)가 있다.
현대에는 시위문화에서
삼보일배 (三步一拜)라는 것이
새로 생겼다.
간절하고 지극한 정성의 극치다.
가까운 <이웃>을 일컬어
<삼 이웃>이라는
좋은 표현이 있는가 하면
잘 하면 술이 <석 잔 >
못 하면 뺨이 <석 대>다.
힘겨루기 판을 벌여도
<5판 3승 제>를 하며
만세를 불러도 삼창(三唱)까지
해야 속이 후련했다.
<짝수>는-- 죽은 者(자)의 숫자란 말이 있고
<홀수>는-- <산 사람>의 숫자란 말도 있다.
그래서 <祭祀床(제사상) >에는
과일을 홀수로 올리고
<절>을 두 번 하지만
산 사람에겐
절을 <한 번만> 하면 된다.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목적한 것이 이루어진다는
믿음은 생활 속
곳곳에 숨어있다.
그만큼 < 3 >이라는 숫자는
우리 생활의 < 디딤돌>이요
구름판으로
안정된 균형을 이루고 있다.
기분 좋은 아침입니다 !
오늘도
즐겁고행복한 하루 되세요 .
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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