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인 형님 김경수 형님이 카톡으로 &&&💝강금복 女史를 回顧하다. &&&라는
글을 주셔서 사진첨부 정리 작은별밭과 함께 하다
💝강금복 女史를 回顧하다.
-새내기 敎師의 죽음을 접하고-
강금복(姜今福:1911~2001)
여사는
서울대 총장•국무총리를 지낸
이수성(李壽成:1939~)씨의
모친이다.
강여사는 울산 甲富집의
1남2녀중 맏딸로 태어나
경북고녀와 일본여대를
나왔다.
당시로서는 흔치않은
엘리트 여성이었다.
24세때 경기여고에서
敎生實習을 하던중 오빠
(강정택 전 농림부 차관, 납북)
의 중매로 동경제대 법학과를
나온 이충영(李忠榮)변호사와
결혼한다.
이 변호사는 일제 치하에서
판사로 재직하면서도 법정에서
꼭 韓服 두루마기에 고무신을
신은채 재판을 했고,
1943년엔 창씨 개명을
거부하고 법복을 벗었을
정도로 剛直했다.
강금복 여사의 일생에는
이 땅 보통 어머니들의
忍苦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강여사는 新敎育을 받은
엘리트임에도 불구하고
결혼과 함께 敎師의
꿈을 접고
남편 뒷바라지에 전념했다.
化粧은 커녕 파마 한번 하지
않았고 늘 쪽진 머리에
韓服차림이었다.
그러던중 勃發한
6•25전쟁은 그녀의 삶을
바꿔놓았다.
남편인 이 변호사가
납북된 것이다.
이 변호사는
북한 정치보위부원들에게
끌려가면서 당시 중학생이던
큰아들 이수성에게
“어머니를 모시고 시골에
가서 살라” 는 한마디를
남겼다.
졸지에 남편과 生離別한
강여사는 4남4녀의 生計를
떠맡아야 했다.
53년 보건사회부 산하
여성문제상담소장직에
촉탁으로 근무했으나
이내 그만두고 물려받은
재산을 하나씩 처분하면서
자녀들을 키워나갔다.
강여사의 네 아들은 서울대
네 딸은 이화여대를 졸업했다.
둘째 이수인(李壽仁, 작고)
은 생전 인터뷰에서
“어머님은 新女性이셨지만
한국적인 傳統과 따뜻함과
獻身으로 우리 형제와
가족들을 가르치신 분”
이라며
“우리 가족의 모든 생활은
어머님께서 가르치고
보여주신 모습에서 한 치의
어긋남도 없었다” 고 말했다.
이수성씨는 著書
『信賴와 希望』에서
"고생을 하면서도
어머니에게 배운것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옳지않은 일에는 머리를
숙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고 적었다.
셋째 수윤
(壽允, 전 교원대 교수)씨는
고교시절 '싸움은 1등
공부는 꼴찌' 였던 문제아였다.
강여사는 그런 아들을 한번도
나무라지 않았다.
하루는 어머니(강여사)가
학교에 불려가 선생님앞에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봤고
그때부터 마음을 다잡아
전교 1등으로 졸업했다.
공부하라는 叱責 대신
선생님앞에서 흘린 어머니의
눈물이 그 어느 가르침보다
컸던 것이다.
/강금복 여사 일생은
중앙일보(2001년
5월28일자 ‘삶과 추억’ 참조)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이
강금복 여사가 선생님을
대하는 태도다.
당시 강여사는 여자로서는
最高의 學歷을 지녔으나
아들의 선생님앞에서는
한없이 낮은 姿勢로 임했다.
만약 그 자리에서 아들이
어머니와 선생님이 다투는
것을 봤다면 감복(感服)은
커녕 오히려 反抗心만
키웠을 것이다.
자신 때문에 머리를 숙이는
어머니의 태도와 자세에서
인생의 轉換이 이뤄졌다.
지난 21일 서울 서이초등학교
새내기 교사(A)의
極端的 選擇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서이초 敎師에 따르면
학부모들의 深刻한 ‘甲質’이
있었다고 한다.
서울교사노동조합이
최근 2~3년간 서이초에서
근무했거나 현재 근무중인
교사들의 提報를 取合한
자료에 따르면 A씨의
학급 학생이 연필로 뒷자리
학생의 이마를 긋는 일이
있고 난뒤, 가해자 혹은
피해자의 학부모가
A씨에게 수십통의 전화를
한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과 관련해 학부모가
교무실로 찾아와 A씨에게
“애들 케어를 어떻게
하는거냐”
“당신은 교사 資格이
없다” 등의 暴言을
했다는 證言이 나왔다.
자신의 자녀를 탓하기전
모든 책임을 교사에게
돌린 것이다.
또 한 敎師는 學暴 事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한 학부모로부터
“나 00아빠인데
나 뭐하는 사람인지 알지?
나 변호사야”
라는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
이쯤 되면 敎權을 입에 올리기
조차 민망하다.
선생님을 교사가 아닌 자신의
雇傭人으로 여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요즘 학부모의 학력은 교사와
동등하거나 오히려 높다.
과거처럼 선생님을 하늘처럼
받드는 시대는 아니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
라는 시대는 지났다.
하지만 학부모의 학력이
아무리 높고 사회적 地位가
올랐어도 자녀의 선생님을
대하는 태도는 별개 문제다.
자신의 부모가 선생님을
존중하면 교사도 학부모를
존중한다.
이러한 先循環의 모습을
보고 자란 자녀는 선생님
뿐만 아니라 자신의 부모도
존경할수밖에 없다.
이럴때 자녀는 건전한
사회인으로 태어날 기반을
형성한다.
선생님을 살면서 겪을 인생의
멘토나 가이드로 여긴다.
강금복 여사의 아들처럼
어머니를 거울삼아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수 있다.
하나의 사례이긴 하지만
강금복 여사의 아들
이수윤씨가 이걸 증명하고
있다.
당시 여자로서 최고의
학력과 甲富의 딸로서
財産을 지녔음에도 아들의
선생님앞에서 自身을 한없이
낮춘 강금복 여사야 말로
진정 이 시대 학부모의
表象이다.
자신이 좀 배웠다고
사회적 地位가 높다고
자녀의 선생님을 마치
下手人처럼 대하는 몇몇
천민적(賤民的) 思考의
학부모 때문에 우리 사회가
멍들어 간다.
덩달아 자신의 子女도
비뚤어진 價値觀을 안고
살아간다.
成長해서 돈과 地位로
세상을 재단(裁斷)하고
힘없는 자를 蔑視한다.
우리 사회를 좀먹는 癌的
존재로 커가는 것이다.
敎權이 墜落하다 보니
敎師가
‘교권침해보험상품’에
가입하는 현실이다.
이건 正常이 아니지 않은가?
아무리 시대가 願하는
보험상품이 개발된다고
해도 이런 상품은 나오지
말아야 한다.
교사가 惡性民願의
총알받이로 轉落한
시대에 나라의 장래를
云云할수 있겠는가?
시대가 아무리 바뀌고
달라도 교권은
不可侵의 領域이다.
교권이 무너진 사회,
스승이 부재(不在)인 사회는
미래가 暗鬱하다.
변하면서도 변하지 않는
不變의 價値가
우리 사회를 떠받들고
국가를 지탱한다.
이번 새내기 교사의
안타까운 죽음을 접하면서
20여년전 별세한
강금복 여사의 일생이
떠올랐다.
아울러 이런 훌륭한 여성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었다.
끝으로 강금복 여사가
일흔두번째 생일에
自身의 一生을 整理한
詩를 소개한다.
無爲虛送好光陰
七十二年今日時
新年悲歎將何益
自向余年修厥己
“좋은 歲月하는일 없이
다보내고/
72년이 흘러 오늘을 맞았네/
그러나 新年에 悲嘆에
잠긴들 무슨 도움이 되랴/
餘生 修養이나 더 하리”....
-옮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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